티스토리 뷰

Issue/건강

[펌] 체형교정체조

아이셋아빠 2010. 8. 5. 15:40



1. 체형교정체조란?

두 다리는 땅의 지반이고 골반은 인체의 초석이며 척추는 대들보이다.  
다리와 골반의 어긋남으로 인해 등골이 비뚤어지고 모든 척추골의 변위를 초래하여 인간의 신체균형 파괴와 모든 질병이 시작된다.  그리고 골반  척추 변위에 의하여 인간이 원래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자연치유력을 상실하여 점점 더 치유의 길은 멀어진다.  질병이란 본래 자기 스스로 고칠 수 있는 것이다.  마치 자연이 스스로의 자정작용을 통하여 생태계 균형을 유지하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인체의 근간인 다리와 골반  척추를 바로 세우는 교정체조를 통해 스스로가 질병을 고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자연요법회에서 하는 두번째 자연치유방법 이다.

그리스의 의성 히포크라테스는  모든 질병은 환자의 내적인 자연치유력이 고치는 것이지 약이나 의사가 고치는 것이 아니다 라고 했다.  어느 한순간에 피부에 상처가 생기면 피가 나와서 피 속에 있는 혈소판이 공기에 접촉하여 혈소판은 굳어지고, 그것이 딱지가 되어 상처부위를 감싼다.  딱지 안에서는 신진대사가 반복되어 백혈구가 세균을 물리치고 파괴된 조직은 노폐물로서 몸 밖으로 배출된다.  이윽고 새로운 세포가 증식되어 인간 내면의 자연치유력의 힘으로 완치가 되는 것이다.  

상처에 바르는 약은 자연치유력을 끌어내는 보조자이지 약이 상처를 고치는 것은 아니다.  뼈가 부러진 경우도 마찬가지다.  뼈를 반듯하게 맞추고 부목을 대고 붕대를 감아두면 뼈는 저절로 이어지고 이전 보다도 더 단단하게 자연치유 된다.   그래서 자연요법회에서는 자연치유력이 발현되어 작용하도록해서 질병에 걸리지 않고 질병에 걸려도 질병은 반드시 고칠 수 있는 신체를 만드는 데 체형교정요법을 보급하고 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바른 신체와 생명력이 왕성한 신체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가?

☞  혈액을 깨끗이 하고, 깨끗한 혈액이 전신을 바르게 순환해야 한다.  

전신의 조직단위인 30조가 넘는 세포는 혈액이 운반해 주는 영양분이다.  산소에 의해서 자연치유력을 얻어 생명현상을 영위하고 있다.  따라서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세포, 혹은 조직기관의 작용이 떨어지고 오래되면 질병으로 발전된다.  맑은 피가 온몸의 세포를 구석구석 적셔 줄 때 자연치유력은 100% 작용한다.  대부분의 질병은 혈액순환의 침체에 의하여 일어난다.  그러므로 어떠한 질병이라도 혈액순환만 본래대로 제대로 되면 만병은 저절로 치유된다. 혈액순환의 장애는 왜 일어나는가? 그 근본은 두 다리와 골반· 척추의 비틀림 때문이다.  이 비틀림에 의하여 골격을 지탱하는 근육이나 인대가 늘어나거나 위축된다.  이것이 신경을 압박하거나 혈액순환을 침체케 하는 원인이 되고 두 다리와 골반  척추의 비틀림으로 이어져 만병을 불러 일으키는 근본 요인이 된다.

두 다리와 골반 · 척추교정이 모든 질병의 근본 치유가 되는 것은 건강의 근본인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이다.  흐르던 물이 고여서 침체되면 산소가 부족하게 되고, 점점 썩게 되어 세균이나 각종 벌레가 들끓는다.  마찬가지로 혈액순환의 침체가 오면 혈관에 이물질의 침착현상이 일어나 혈관이 굳고 신진대사의 방해를 받아 만병이 발생한다.  만병을 고치려면 두 다리와  골반·척추의 신체기둥을 바르게 해서 혈행을 원활하게 해 주는 것이 요결(要訣)이다.

2. 체형교정체조의 특징

① 체형교정체조를 통해 조화된 인체 발런스를 찾고( 正體 )
② 그러므로서 디스크, 요통, 견비통, 위장병, 부인과 질환, 혈압이상, 무기력증, 냉증...,
    등등의 질환이 근본적으로 자연치유되며,
③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체조를 배울 수 있다.
④ 꾸준히 매일 체조를 하므로서 건강하고도 스테미너 넘치는 심신을 가꿀수 있다.
⑤ 의료비가 들지 않는다.
⑥ 내적인 자연치유방법이니 부작용이 전혀 없다.

3. 체형교정체조의 탄생

교정요법사들 사이에 석연치 않은 점이 있다.  인체의 기본 골격인 골반과 척추를 교정요법사가 교정시켜도 시일이 지나면 다시 변위를 일으키는 것이 문제이다.  이래서는 사람은 평생을 두고 정기적인 치료를 계속 받지 않으면 안된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체형교정체조"이다.  체형교정체조를 꾸준히 한다면 골반변위는 인체 스스로 조정되어 언제나  바른 몸과 바른 마음으로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4. 체형교정체조의 개요

① 두다리와 골반과 척추의 교정은 이를 지탱해 주는 근육과 인대를 풀어 완전교정이 될 때까지
    반복되는 체조로 상하좌우 균형을 잡아주어야 한다.
② 골반을 중심으로 골반 하부위에 다리의 고관절이 있는데 고관절을 바로 잡아 교정하고 그 다음
    골반의 상부에 있는 선장관절을 푼다.  그 다음으로 골반에 박혀 있는 척추의 맨 아랫부분(5번요추)
    을 풀고 그 다음 척추 (1번 경추에서 요추5번까지의 24개의 척추) 전체를 전후좌우로 푼다.

5. 체형교정체조의 수련

체조의 원칙

① 몸과 마음에 최대한 긴장을 풀고
② 최대한 느리게 동작을 하며 흐르고 있는 동작과 자세에 의식을 집중한다.
③ 자세를 취했을 때는 무리한 근육긴장은 피하고 자연스런 근육 신전이 되게 한다.
④ 체조 중에는 고르고 잔잔한 자연호흡을 한다.
⑤ 아침, 저녁으로 시간을 정해서 꾸준히 계속 정해진 시간에 체조를 한다
.

  1단계 : 고관절풀기    

누워서 고관절당기기
  
☞ 기본자세
두텁지 않은 요위에 양다리를 뻗고 눕는다.  이때 양다리의 간격은 60-70㎝정도 되게 한다.

☞ 동작
먼저 왼쪽다리를 들어올려 오른어깨를 향하도록 느린 속도로 지그시 당겨 준다.→이때 고관절의 통증이 느껴진다.
5초간 자세를 유지한 후 깍지낀 양손을 풀어 기본자세로 돌아간다. 좌우교대로 각각 10회씩 한다.

고관절 흔들기

☞ 기본자세
양무릎을 붙여서 꿇어 앉는다. 이때 상체는 수직을 유지하고 힘을 뺀다.→양손의 손가락을 가지런히 모은 후에 양고관절에 살짝 집어넣어 눌러 준다.

☞ 동작
의념을 손가락 끝에 있는 고관절에 두고 고관절위의 상체를 느린 동작으로 2분간 흔들어 준다.

고관절 풀어주기

☞ 기본자세
먼저 왼쪽 무릎을 접어 발뒤꿈치에 깔고 앉은 후, 오른쪽 다리는 쭉펴서 뻗어 준다.  그리고 발은 당겨서 아킬레스건이 당겨지게 한다. 이때 양다리의 간격은 90-100˚쯤 된다.

☞ 동작
오른쪽 다리를 리드미컬하게 1분간 흔들어 준다. 좌우교대로 2분간 한다.  

상체 바닥에 붙이기

☞ 기본자세
양다리를 좌우로 뻗은 후 최대한 벌려서 앉은 후, 아킬레스건을 살며시 당긴다.→양손으로 양발을 마주 잡은 후 자연스럽게 상체는 세운다.

☞ 동작
고관절 위의 상체가 방바닥에 닿게 느린 동작으로 상체를 숙여준다.  (날숨)1-2분간 자세를 유지한 후 상체를 천천히 일으켜 수직이 되게 한다.

방바닥에 앉기

☞ 기본자세
양발간격은 어깨넓이의 2배로 벌리고 선다.

☞ 동작  
느린 속도로 천천히 방바닥에 앉는다.→10초간 자세를 유지한 후에 일어선다. 같은 동작을 5회 반복한다.


  2단계 : 선장관절 풀기

선장관절 틀어주기 Ⅰ

☞ 기본자세
양다리를 뻗고 눕는다. 다리의 간격은 어깨넓이의 2배이다. 양팔은 양옆으로 활짝 펼쳐 준다.

☞ 동작
먼저 왼쪽다리를 편채로 들어 올려 오른쪽 손으로 천천히 가져가고 고개는 왼쪽을 본다(날숨).  10초간 이 자세를 유지한 후에 기본자세로 돌아간다. 같은 요령으로 좌우교대로 각각 5회씩 실시한다.


선장관절 틀어주기 Ⅱ

☞ 기본자세
양다리를 뻗고 엎드린다. 다리의 간격은 어깨넓이의 2배이다.  양팔은 양옆으로 활짝 펴 준다.

☞  동작
먼저 왼쪽다리를 최대한 들어 올려 오른쪽 손으로 천천히 움직인다.→동시에 고개는 왼쪽으로 돌려준다(날숨).

맷돌돌리기

☞ 기본자세
어깨넓이로 발을 벌려 바로 서서 양팔을 가슴높이로 올린다.

☞ 동작
빠른 속도로 좌우로 흔들어 준다. 1-2분간 지속한다.

다리접어 뒤로눕기

☞ 기본자세
다리를 접어서 엉덩이를 방바닥에 붙여 앉는다.  이때 양발은 엉덩이 바깥쪽에 위치한다.

☞ 동작
양손을 엉덩이 뒷편에 짚은 후, 등을 방바닥에 대고 누워 양팔은 펴준다.  2분간 자세유지 후에 천천히 기본자세로 돌아간다.  처음에는 2분간씩 자세를 유지하다가 차츰 5분 정도로 늘려 준다.2-3회 반복실시.


  3단계 : 척추풀기   
 

 


상하운동 척추풀기

☞ 기본자세
발을 모은 후 발가락 끝을 벽면에 대고 코끝은 벽면에 붙인다.

☞ 동작
점점 무릎을 구부리면서 앉는다.  정지자세 없이 곧바로 아주 느린 속도로 일어선다.  
5분간 반복한다. 의념은 척추에 둔다.. 

 
 

앉아서 척추풀기

☞ 기본자세
양다리를 뻗고 앉아서 양발은 모은 후에, 양손으로 발을 잡아 몸쪽으로 끌어당기듯 한다.  아킬레스건은 펴지고, 상체는 세운다.

☞ 동작
깍지낀 양손으로 뒤통수를 감싸쥔 후에 머리의 무게로 고개를 천천히 숙이면서 1번경추부터 ∼ 5번요추

댓글